본문 바로가기

정보, information

좋은 한자(漢字) 알아보기

제가 요즘 부쩍 한자에 대해 관심이 늘고 있는데

한자(漢字) 에 좋은 뜻이 많더라구요

 

 

사자성어라던지, 한자들을 읽고 있으면

지난 나의 행동들을 다시 되돌아보게되는, 자기성찰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오늘은 좋은 (한자) 사자성어, 한자로 되어있는 한문 시 

함께 알아보아요!  ◝(⁰▿⁰)◜

더보기

 사자성어 (四字成語)

 

1.  유구무언 (言)

 

'입이 열개라도 할말이 없다'

 

너무나도 확실한 잘못을 저질러서  해명하거나 변명할 길이 없다는 뜻이죠.

 

저도 옛날에 엄마한테 거짓말 치고 밤 늦게 놀러갔다가 걸렸을 때, 알바 할 때 실수로 잘못을 저질러서 혼났을때,

제가 잘못한 것이 확실해서 

입이 열개라도 할말이 없었던 적이 있었답니다.

 

 

2.  안분지족 (足)

 

'자신의 분수를 지키며 스스로 만족할 줄 아는 모습'

 

자기 처지를 탓하거나 불평하지 않고 편안한 마음으로 자기 분수를 지키며 만족할 줄 아는 모습 이라는 뜻입니다.

 

저는 이 사자성어를 보고 많은 생각이 들었는데요.

저는 참 저의 분수를 모르고 제 처지를 항상 탓하는 것 같아요.

 

"나는 왜 돈이 없냐, 이것도 사고싶고 저것도 사고싶다" 이렇게.......

제 분수를 모르고 5분 일찍 나오면 되는 걸 돈도 없는 주제에 항상 택시를 타고, 쓸모 없는 물건들을 구매한답니다

๑-﹏-๑

 

 

 

3.  가인박명 (命)

 

'미인은 일찍 죽는다'

 

의술이나 기술이 발달하지 않은 옛날에는 모든 사람들의 수명이 짧았죠.

하지만 평범한 사람들이 아닌,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이 많은 미인들이 일찍 죽으면 그게 큰 화제가 되었겠죠?

그래서 생겨난 표현 같아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속담에 따르면 아마 저는 불로장생(不老長生) 하겠네요 !

아하하하하하하하하하  추녀는 즐거워 :)

 

 

4.  인과응보 (報)

 

'원인과 결과에는 반드시 그에 합당한 이유가 있다'

 

씨를 뿌리면 수확하게 되고, 그물을 치면 물고기를 잡는 것,  반대로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 당연히 아무것도 거둘 수 없다는 것이 예시가 되겠죠.

 

저는 항상 노력을 하는데 결과는 왜 그 모양일까요 

노력이 부족한 걸 까요?

노력한 만큼 거둘 수 있는데, 제 노력이 부족한 거 겠죠....?

 

 

5.  후안무치 (恥)

 

'낯이 두꺼워 부끄러움을 모른다'

 

낯가죽이 두꺼워 부끄러움이 없다. 뻔뻔스럽게 부끄러운 줄 모른다 라는 뜻이죠.

 

옛날에 이런 속담이 있는걸 보니, 옛날에도 예의없고, 겸손하지 않은, 낯짝이 두꺼운 사람들이

많았나봐요

역시 세상 어디에도 이런 사람들은 꼭 있나봅니다.

 

'벼룩도 낯짝이 있다' 라는 말도 있는데, 우리는 꼭 부끄럽게 살지 맙시다 !!

 

 

 

6. 새옹지마 (馬)

 

'복이 화가 되기도 하고, 화가 복이 되기도 한다'

 

( 유래)

중국 지방에 한 노인이 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느날 이 노인이 기르던 말이 국경을 넘어 오랑캐 땅으로 도망쳤습니다.

이에 마을 주민들이 안쓰러워하자 노인은 이 일이 복이 될 수도 있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로부터 몇달이 지나고, 도망쳤던 말이 암말과 함께 돌아왔습니다.

그래서 주민들은 정말 노인께서 말씀하신 그대로 복이됬다고 축하를 했고, 노인은 이것또한 화가 될지 누가 아냐고 했습니다.

몇일뒤, 노인의 아들이 말을 타다가 낙마하여 다리가 부러지고 말았습니다.

이에 마을주민들은 위로를 했지만, 이것또한 복이될지도 모르는 일이라며 덤덤한 내색을 보였습니다.

그로부터 얼마지나지 않아 북방의 오랑캐들이 침략을 해왔습니다.

국가에서는 장집령을 내려 젊은이들을 모두 전장에 내보내려 했습니다.

하지만 노인의 아들은 다리가 부러져서 전장에 나가도 않아도 되었습니다.

 

이게 실제로 일어난 일이면 너무 신기하지 않나요..

저도 눈앞에 당장 이러나는 일만 가지고  그 결과에 너무 연연하지 않도록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ㅎㅎ

 

 

7.  부창부수 (隨)

 

'남편이 노래하면 아내도 따라한다'

 

남편이 어떤 일을 하고 나서면 아내는 그 일을 도와가며 서로 협동하고 화합하는 부부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뜻이 잘 맞거나 행동이 일치하는 부부를 가리키기도 한답니다.

 

요즘 동상이몽에서 최수종 배우님 보니까 너무 자상하고 진짜 최고의 남편이던데

1가정 1보급 시급해요 ~~~~~~~!

너무 머쪄 머쪄 ٩(♥▽♥ )۶

저도 나중에 저런 남편 만나서 행복하게 오래오래 살고싶네유 (풉)

 

 

.

.

.

.

.

 

이렇게 7개의 사자성어를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자기성찰하게 되고 '이런 좋은 뜻의 사자성어가 많았었나'

다시 생각해 보게 되는 시간을 가지셨죠?

 

 !! 이제는 한자로 된 시를 살펴보아요  !!

 

 

 

 

더보기

 힌시(漢詩) :  한자로 기록된 시

 

제가 한시를 찾아보고 읽어보다 보니까 

어떤 깊은 뜻이 닮긴 한시도 있지만, 대부분 사랑시 ♡가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같은 시여도 누가 어떤마음을 담아서 읽느냐에 따라 의미는 천차만별로 나뉜답니다 !

 

 

1. 춘망사(春望詞) 

설도(薛濤)

 

화개부동상  花開不同賞 

화락부동비  花落不同悲 

욕문상사처  欲問相思處 

화개화락시  花開花落時

 

풍화일장로  風花日將老 

가기유묘묘  佳期猶渺渺 

불결동심인  不結同心人 

공결동심초  空結同心草

 

람초결동심  攬草結同心 

장이유지음  將以遺知音 

춘수정단절  春愁正斷絶 

춘조부애음  春鳥復哀吟

 

나감화만지  那堪花滿枝 

번작양상사  翻作兩相思 

옥저수조경  玉箸垂朝鏡 

춘풍지부지  春風知不知 

 

 

이렇게만 적으면 모르실 것 같아서

뜻도 적어 놓을께요

 

 

(( 뜻 ))

 

봄을 기다립니다

 

꽃 피어도 함께 즐길 수 없고

 꽃이 져도 함께 슬퍼 못하네요

언제가 제일 그립냐고 어디계시냐고 묻노니,

 꽃 피고 또 지는 이 시절이라 대답할께요

 

바람에 꽃잎은 날로 시들고

 만날 기약 (약속) 은 아득만 한데

 사랑하는 그대와 맺지 못하고

공연히 동심초 (풀잎) 만 맺고 있어요

 

풀 뜯어 동심결로 매듭을 지어

 사랑하는 당신에게 보내려 마음먹는데

그리워 슬픈 마음 잦아질 즈음

봄새가 다시 와 구슬프게 우네요

 

 어쩌나 가지 가득 피어난 저 꽃

 날리어 그리움만 돋우어 놓우리

 아침에 거울 속 눈물 흘리는 내 눈물

 바람아 봄바람아 너는 아느냐 모르느냐

 

 

이 시를 적은 설도는 '당나라 중기의 여류 시인' 이에요 !

장안에서 태어나서 약 450편의 시를 썼어요 !!

 

 

 

이거 말고도 많은 시가 있는데, 오늘은 짧게 이정도만 알아보도록 해요 

어떠셨나요 ㅎㅎ

많은 생각이 들고, 다시 생각을 해보게 되죠?

한자가 이렇답니다 :)

 

다음에는 더 많이 더 풍성한 정보들을 가지고 올께요!!

 

그럼 안녕 ^~^

 

.

.

.

.

.

.

.

 

 

 

힐링, healing] - 마음이 편해지는, 하늘

 

마음이 편해지는, 하늘

저는 답답한 일이 있거나 화나는 일, 우울한 일이 있다면 종종 집 밖에 나와서 산책할 겸 하늘을 본답니다. 그러면 쫌 마음이 풀어진다 해야되나 , 어쨋든 기분이 조금이라도 나아져요 ٩(๑>∀<๑)۶ 오늘..

timetohappy.tistory.com